기고문 > 오피니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고문
오피니언
<기자수첩>
포천의 시장은 전례 없는 전례를 만들어야 할 때다
기사입력: 2017/09/09 [11:28]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 포천뉴스

사극 드라마를 볼라치면 임금이 개혁하려는 의지로 새로운 국정방안을 제시하면 “아니되옵니다. 전례에 없는 일이옵니다.”며 임금의 개혁 의지를 전례라는 이유를 들어 무산시키는 장면을 볼 수 있다. 전례란 이전부터 있었던 사례로 예로부터 내려오는 일 처리의 관습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예로부터 내려오는 전례 또한 ‘아니되옵니다‘를 현명하게 또는 냉정하고 과감하게 물리치며 새로운 전례를 만들었기에 많은 혁신을 통해 현재의 시간에 머무르고 있는 것이다.

    

새로운 아이템을 찾아 무엇인가를 시도하기 위해서는 전례를 무시하고 새로운 전례를 만들어 조직의 발전을 이끌어야 할 위치에 있는 사람이 회사로는 사장이고 작은 조직에서는 관리자이며 시에서는 시장, 언론에서는 편집장 일 것이다.

    

어느 조직이든 평화롭지 못하고 혼돈스러운 상황이 계속되는 조직은 많은 전례들이 혁신 없이 이어져 오고 있는 것이 이유가 될 수도 있다.

    

물론 전례를 무시하고 새로운 전례를 세우기 위해서는 리더의 과감한 선택이전에 새로운 혁신을 만들어 건의 할 수 있는 능력 있는 실무자의 열정과 그 열정을 인정 할 수 있는 리더의 심미안과 전례를 지키고자 하는 사람들로부터 열정을 지킬 수 있는 리더의 능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전례 위의 전례’는 기준이 마련되어야한다. 개혁군주로 알려진 정조대왕의 전례 없는 전례를 만드는 기준은 첫째도 둘째도 당연 백성이었다.

    

정조 왈 “과거 전례를 꼼꼼히 살펴보면 여러 가지가 있었다 며 그 중에 백성에게 제일 좋은 것을 사용하라. 백성을 위한 일인데 전례가 없어도 된다.”고 했다. 백성을 포천시민으로 바꾸어 보면 “포천시민에게 제일 좋은 것을 사용하라 시민을 위한 일인데 전례가 없어도 된다.”가 된다.

    

포천시에도 전례들이 많을 것이다. 각종 기관단체들이 이어온 전례, 공무원들이 행해온 전례, 주재 기자들의 전례, 포천시가 행해오던 각종 행사들의 전례 등. 그러나 물론 이 모든 전례를 모두 혁신해야 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전례는 왕의 독단을 막기 위해서도 중요하게 사용 되었다. 혹여 왕이 자신의 권력을 유지시켜줄 제 2인자에게 권력을 몰아주려는 인사정책이나 지인들의 부탁으로 법에 없는 허가 사항 등 왕의 권력남용 방지용으로 전례가 없다는 이유를 들어 신하들이 바닥에 머리를 찧으며 ‘전례에 없으니 통촉하여 주소서’를 외쳐대곤 했다.

    

전례는 각 시대에 맞게 만들어진 것으로 좋고 나쁨으로 판단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다만 이미 포천에 행해지고 있는 전례가 현 포천에 필요한 것인지 과감한 혁신이 필요한 것이지 판단해야 할 때이다.

    

인사, 언론, 행사, 단체, 등 포천의 불필요한 전례를 뒤엎고 새로운 전례를 만들어 전례위의 전례를 만들어야 한다. 그 기준은 물론 ‘시민’이다. 현재도 석탄발전소 반대로 울고 있는 시민이 있으며 포천에 사업을 하고자 정착했으나 허가 난항으로 사업개시조차 못하고 있으며 mou체결을 했으나 공무원의 단편적인 생각으로 무산 위기에 처해있는 경우가 허다하니 포천시장은 그들을 위해서 전례 없는 전례를 만들 때이기도 하다.

    

포천의 시장은 전례 없는 전례를 만들어 새로운 포천시로 웅비하길 기원한다.

포천뉴스 포천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pcnt.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전례 독자 17/09/09 [13:01] 수정 삭제
  포천뉴스 먼저 개혁 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개혁 포사청 17/09/10 [13:20] 수정 삭제
  이런건 내가 잘하는데
시장은 석탄발전소적극반대해야 석탄발전소철회 17/09/10 [18:16] 수정 삭제
  시장은 공약대로 석탄발전소 취소로 정책을해야합니다 거짓마로 포천시민 속이면안됩니다
짖지말자 전례 17/09/11 [15:04] 수정 삭제
  국회의원도. 대통령도지금 안해주는데. 괜히 분위기조성하면서 니들뜻에 안맞는다고 말하지마. 너네는 그러면 석탄외치면서 도대체 머했냐. 그거먼저 말해바. 뻔히 누군지 다 보여애들아.
포천뉴스는 서전시장비리후숙보도를 해야합니다 서전시장비리수사 17/09/11 [19:12] 수정 삭제
  석탄발전소비리수사를 오월달에한다고 했는데 발표가 업흡니다 서울지방경찰에서 서잔시장 친척투기 최종국 50억불법승인수사 결과가 없습니다 영송영평 수사 두번이나 고발했는데 포천경찰은 무엇을하고있는건가요 서전시장 아들취업청탁의혹은 행자부에서 서전시장 모임공무원들 징계하라고 했는데 포천시는 뭐하고있나요 다른부조리는 열심히보도하면서 석탄발전소 유치한 서전시장 후속보도는왜안하나요 소금이되야합니다 포천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