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사회종합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회
사회종합
산정호수 이용료 징수 논란
황금알 낳는 거위 배 가르는 것
기사입력: 2018/01/05 [10:20]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 포천뉴스

 

포천시가 지역 내 관광 명소인 산정호수 상동주차장 앞 387번 지방도에 시설 사용요금 징수 부스를 설치하고 시설 이용 명목으로 요금을 받아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9일 시민 A씨는 "현재 포천시가 산정호수 상동주차장 앞 387번 지방도에 차량번호 자동인식기를 설치하고 요금징수 부스를 도로상에 설치해 오가는 차량에 대해 시설 이용 요금 명목으로 대형차의 경우 1만원, 중형차 5천원, 소형차 2천원 등 시설 이용료를 징수하고 있으며, 포천시민의 경우 50%를 감면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A씨는 "시설이용 요금명목이 도로를 오가는 차량들이 내는 도로 통행요금인지, 산정호수 주차장에 대한 시설 이용 요금인지 불분명하다"며 "고속도로처럼 통행요금을 징수하는 곳도 아니고 도로상에 요금 징수 부스를 설치해 놓고 387번 지방도로를 틀어막고 시설이용 요금을 징수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심각한 문제"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A씨는 "시설이용 요금을 징수하려고 한다면 주차장 입구에 설치해 놓고 징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A씨는 "산정리 안쪽 마을에 일이 있어 다녀가려고 해도 주차증을 제시해야지만 감면해 준다든지, 주차 증명서가 없으면 행정처리가 어렵다고 하면서 시설이용 요금을 매번 요구받는데 이는 산정리 마을 안쪽에 개인 용무차 다녀가는 많은 사람들이 겪을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A씨는 포천시민이라는 증명을 해야지만 감면 대상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며 이는 불필요한 행정적 낭비라면서 "매번 증명서를 챙겨 다닐 수도 없고, 때로는 잊고 나오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라고 했다.

 

일체의 산정호수 시설을 사용하지도 않고 산정호수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도 아닌데, 개인 집에 용무가 있어 다녀와도 시설이용 요금을 납부해야 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는 주장이다.

 

산정리 주민 B씨는 "상인도 반대하고 시민도 반발하는 포천시의 산정호수 이용료 징수는 황금알을 낳는 닭의 배를 가르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 일이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한편 시는 지난 2015년 36인승 이상 대형차는 산정호수 시설 이용료를 기존 5천원에서 1만원으로 올렸고, 16인승 이상 35인승 이하 중형차는 기존 3천원에서 5천원으로 올렸다. 대형차는 두 배 오른 것이고 중형차는 66% 오른 것이다.

 

시는 이런 내용의 조례 개정안을 2015년 6월 제출해 시의회가 이 개정안을 원안대로 통과시킴에 따라 산정호수 사용료 인상은 확정됐다. 시는 ‘시설 사용료의 현실화’라고 인상 이유를 설명했다.이에 산정호수 내 상인과 인근 주민들은 반발하고 있다.

 

양상현 기자

포천뉴스 포천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pcnt.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이걸기사라고~ 양승현 18/01/05 [10:40] 수정 삭제
  당연한걸가지고 통행을 하는 주민은 통행증만 있으면되고
나머지 관광객은 입장료 받는게 당연한거지 우리나라관광지에 주차료 입장료 없는데가 어딨나?
지난날 포천시민 무료입장생각하나??
포천의 발전을 생각하면 제일먼저 포천시민이 앞장서서 입장료를 내야지
먼 심보냐??
주차비만 받아라~~ 주차비만~~~ 18/01/05 [11:44] 수정 삭제
  산정리(산정호수 전체가 시 소유도 아니고 산정호수도 농어촌 공사껀데 관리비 명목으로 입장료 징수는 부당한거 아닌가요? 주차비만 받으면 되지 봉이김선달도 아니고 지방도로 막아놓고 입장료라니 산정호수관리는 상인들이 관리하면되고요 공권력으로 공적인 일이라고 밀어부치는건 적폐중 적폐지요 부디 주차비만 받으시길~~ 적자라고 얘기하며 운영하는 시설관리공단도 이해가 안가는 대목 그냥 주차비만 받으시길~~~(개인일 보러 다니는 사람은 어케?) 전국에 유원지,관광지, 동네마다 막아놓고 관리비(통행료) 받으면 코메디겠죠
우리이젼 18/01/05 [11:49] 수정 삭제
  좀 낼건 내고 삽시다. 복지는 줄 창들 요구 하면서 내 주머닛돈은 안?다는 심뽀. 새해는 버립시다.
이런새이들이 있으니 발전이 안되지 양승헌 18/01/05 [13:29] 수정 삭제
  포천최대 관광지 입장료가 당연한거지 그걸 적폐라고 하는걸보니 석투본놈들 하고 똑같은놈일세~
시설사용료란! 정신파려 18/01/05 [16:58] 수정 삭제
  국립공원 및 관광지의 입장료 징수제도는 폐지된지 오래됐고 관광지에 지방정부에서 관광객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예, 주차장)을 설치한 경우에만 그에 대한 사용료를 징수해야 맞다. 포천시는 산정호수에서 징수하는 시설사용료가 시설관리공단의 세입에 상당부분을 차지한다고 하여 법에도 없는 도로 통행세를 받는것은 온당치 못하다. 가장 빠른 속도로 입장료 징수 부스를 주차장입구 이전 설치하지 않으면 시장은 이와 관련되어 발생하는 모든 행동에 대하여 법적으로 책임저야 할 것이다
어디 다른데 다녀보지도 않은것들이 정신또라이들 18/01/05 [17:59] 수정 삭제
  참 말많네 다른데 가봐라 주차비에 입장료 따로 받는데가 얼마나 많은데 산정호수 만큼 저렴하고 이정도 퀄리티의 관광지이용할수 있는것은 전국어디에서도 구경하기어렵다 이정도 금액이 아깝다면 그냥 집구석에서 나오지마라!! 뭐하러 기름값아깝게 차까지 끌고나오냐??
글쎄 양기자 18/01/06 [01:37] 수정 삭제
  확실히 이곳저곳 많이 다녀본분 내용를 아시네여 다녀보지도 않고 않아서 말들 차암 많은십니다. 양기자님 딴데도 조사좀 해보시고 결과도 알려주삼.
ㅂ ㅂ야 의견요 18/01/06 [13:55] 수정 삭제
  나쁜 감정만 꽉찬 ㅂ ㅂ들~ 의견을 내고 관광객 불편사항을 의견 개진 할수도 있는것을 놈이니 하면서 떠드는 나쁜감정만 꽉찬 ㅂ ㅂ가 찐짜 놈이다 ㅂ ㅂ야~~~ ㅇ ㅅ ㅎ ㅂ ㅂ ㅇ
매표소 이전 산정리 주민 18/01/09 [08:15] 수정 삭제
  산정리 이장은 매표소 이전이나 폐쇠 한다는데 외부인들이 날리신지 산정리 이장님은 시장도 못하는거 다처리하신 유능 분인데
산정호수 정비가 우선 잘하자 18/01/17 [10:23] 수정 삭제
  글 제대로읽고 댓글답시다 지방도에 요금징수 부스설치가 잘못되었다는걸 얘기하는거 안보입니까 뭐 그냥 맘에안들면 테클부터거느건지 참나... 옳은소리했구만 부스설치는 지방도가아닌 주차장입구에 해야죠 아니면 산정호수주변 관광지 정비부터 하던가 곤란한건 나몰라라하고 주민불편도 나몰라라하면서 돈만챙기겠다는 아주 못된행정이구만 , 식당들 다 징수구역 밖으로 내보내고 주차장 정비하고 시설사용요금 제대로받아야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