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정치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정치
정치
선거일 선거운동 가능범위와 투표율 발표
투표소 100m내 권유활동 불가능, 투표율은 1시간 단위로 공개
기사입력: 2018/06/13 [10:10]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 포천뉴스
▲     © 포천뉴스
▲     © 포천뉴스
▲     © 포천뉴스

 

6ㆍ13 전국동시 지방선거 투표가 13일 오전 6시 포천관내 62개 투표소에서 일제히 시작돼, 투표율과 투표 당일 선거운동 범위에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3일 오전, 투표 당일임에도 각 후보자들로부터 '선거운동 정보'라는 명목으로 계속해서 문자가 날아오자, 시민들은 선거일에도 '선거운동을 할 수 있냐'는 문의가 포천뉴스에 수 차례 있었다.

 

선관위 관계자에 따르면 선거일에는 누구든지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 단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인터넷ㆍ전자우편ㆍ문자메시지ㆍSNS를 이용해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이어 SNS에 투표인증샷을 게시할 때 유의하여야 할 점에 대해서는 "선거일에 기호를 나타내는 인증샷(엄지손가락, V자 표시 등)을 SNS에 게시할 수 있지만 기표한 투표지를 촬영해 게시해서는 안 된다"라고 한다.

 

또 선거일에 투표참여 권유활동을 할 수 있냐는 질문에는 "누구든지 투표참여 권유활동을 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선거일에 오프라인에서 투표참여 권유활동을 할 때 유의하여야 할 점도 있다.

 

△투표소로부터 100m 안에서 하는 행위, △특정 정당 또는 후보자를 지지ㆍ추천하거나 반대하는 내용을 포함해 권유하는 행위, △현수막 등 시설물, 인쇄물, 확성장치ㆍ녹음기ㆍ녹화기, 어깨띠, 표찰, 그 밖의 표지물을 사용하는 행위(정당의 명칭이나 후보자의 성명ㆍ사진 또는 그 명칭ㆍ성명을 유추할 수 있는 내용을 나타내어 하는 경우에 한함)는 할 수 없다.

 

출구조사에 대해서도 시민들의 관심이 높다.

 

투표를 마친 사람을 대상으로 텔레비전 및 라디오방송사, 일간신문사는 투표 결과를 예상하기 위해 선거일에 투표소로부터 50m 밖에서 투표의 비밀이 침해되지 않는 방법으로 선거인에게 질문(출구조사)할 수 있다. 또한 출구조사 결과는 반드시 투표마감 후에 공표해야 한다.

 

가장 관심이 높은 투표율에 대해서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http://www.nec.go.kr)를 통해 선거별ㆍ지역별 투표 진행상황(투표율)을 1시간 단위로 공개한다.

 

각 투표소는 투표한 사람의 수를 집계해 구ㆍ군선관위에 보고하고 중앙선관위는 전국의 투표 마감상황(투표율)을 취합해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이때 공개하는 투표율은 각 투표소 투표관리관이 선거인명부와 투표용지 교부 매수를 근거로 집계한 잠정 투표율이며 최종 투표율은 개표가 모두 종료된 후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또 투표 마감 후 공개하는 잠정 투표수는 투표관리관이 선거인명부와 투표용지 교부 매수를 근거로 집계한 수치다.

 

최종 투표수는 개표 종료 후 실제 투표지 매수를 집계한 수치로 선거인이 투표지를 투표함에 넣지 않은 경우, 투표관리관이 투표자 수를 집계할 때 착오가 발생한 경우, 거소투표와 사전투표의 회송용 우편봉투에 투표지가 없는 경우 등의 사유로 잠정 투표수와 최종 투표수가 다를 수 있다.

 

중앙선관위는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하고 개표집계 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개표진행 상황을 중앙선관위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개하며 방송사에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모든 개표과정은 한국선거방송을 통해 생중계할 예정이며 전국 7개 시ㆍ도의 개표소(시ㆍ도별 1개소)에서 투표함이 들어오는 모습부터 개표를 마칠 때까지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13일 오전 10시 현재, 포천시 투표율은 14%를 기록하고 있다. 포천시 선거인수는 12만9.049명이며, 투표자수(잠정)는1만8.114명이다. 같은 시각 전국 투표율 11.5%와 경기도 11%보다 다소 높은 투표율을 보이고 있다. 이날 오후 1시부터 집계되는 투표율은 사전투표율이 포함된다. 지난 8~9일 실시된 사전투표에서 사전투표인수는 2만3,253명으로 사전투표율은 18.02%를 기록했다.

 

양상현 기자

포천뉴스 포천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pcnt.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기기사 목록